"> 미국 주식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용어정리
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미국주식ETF

미국 주식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용어정리

by 부자라니 2023. 4. 13.
반응형

해외주식전 알아야할것 주린이 필수 용어 정리

영어를 잘하시는 분들은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저처럼 약하신 분들이 미국 주식할때 해외주식 사이트를 보는건 쉬운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해외주식 시작할때 알고 있으면 유용한 몇가지 주식 용어를 정리하겠습니다.
야후 파이낸스 사이트에서 참고한 사진을 보면서 정리하겠습니다.
 

Previous Close / open
Previous Close는 주식시장에서 전일 종가를 뜻합니다. 미국주식의 경우 국내 주식 시장과는 다르게 애프터마켓의 거래 시간이 길기 때문에 에프터마켓의 거래가도 상당히 중요한 편이라 투자시 전일 종가의 금액의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open은 금일 주식시장의 시작가입니다. 주식시장이 열리기전이라면 open이 표시하는 건 전일 종가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ay's Range
Day's Range는 거래 당일 주가의 저가와 고가를 의미하며 테슬라의 경우 180.31$가 저가 191.58$가 거래 당일의 고가입니다.

52Week Range
52Week Range는 말그대로 52주간 주식의 저가와 고가를 의미하는데 지난 1년간 최저점과 최고점 범위를 보여주기때문에 해당 종목의 투자에 상당리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Volume
Volume의 두가지로 표시되는대 Volume은 당일 주식의 단순거래량을 뜻하고 Avg. Volume은 지난 3개월 동안 거래된 1일 주식 거래량의 평균을 의미합니다.

Market Cap
Market Cap은 해당 종목의 기업 시가총액입니다. 시가총액의 경우 '주식1주의 가격 x 총발행 주식 수'의 공식으로 계산이 되는데 보통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수치로 많이 사용되지만 투자자들이 기업에 부여하는 '기업의 가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PE Ratio
PE Ratio(Peice To Earning)는 주가 순이익 비율을 의미하는데 '주식가격 / 1주당 순이익'으로 계산되며 주가를 지난 12개월 동안의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테슬라의 경우 PE Ratio가 50.01인데 이는 1년간 해당 기업이 만들어 낸 순이익에 50.01배를 해야 시가총액과 같아진다는 의미입니다.

ESP
ESP는 Earning Per Share의 약자로 1주당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 순이익/발행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며 테슬라의 경우 EPS가 3.61로 지난 12개월 동안 주식 1주당 만들어낸 순이익이 3.61달러를 의미합니다.

Earnings Date
Earnings Date는 기업 실적 보고일을 뜻합니다. 보통 미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은 3개월에 한번씩 분기 실적 보고를 하는데 이를 Earnings라고 하며 1Q Earnings, 2QEarnings 등을 1분기 실적보고 , 2분기 실적보고 등으로 보시면 됩니다. Earnings Date의 경우 발표 내용에 따라서 기업의 주가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므로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투자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Forward Dividend & Yield
Forward Dividend & Yield은 배당금과 배당율을 뜻하며 보통 미국 우량 기업들의 경우 3개월에 한번씩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통상 배당금의 경우에는 1년간 변하지않고 배당률의 경우에는 주가의 변동에 따라서 매일매일 변하게 됩니다. 현재 테슬라의 경우 배당금이 없는 종목으로 미국 우량주의 경우 3개월에 한번씩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이 지수에 표시되어 있는 금액을 4분의1로 나눠서 지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Dividend Date
EX-Dividend Date가 의미하는 건 배당락일입니다. 보통 배당주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당락일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보통 배당주의 경우 배당락일 전날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해야 배당금이 지급이 됩니다. 만약 배당락일당일이나 그 이후에 주식을 매수하면 돌아오는 배당 지급일엔 배당금을 받을 수 없고 그 다음 3개월 이후에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배당락일 당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돌아오는 배당 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Y Target Est
1Y Target Est는 향후 1년간 달성 가능한 목표주가로 미국주식의 경우 보통 15~30명정도의 주식 애널리스트들의 전망한 목표주가보다 현재의 주가가 높은편이라서 테슬라의 해당지표는 투자에 큰 의미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1Y Target Est에 표시되는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는 매주 업데이트가 되지않기에 투자시 참고용으로만 보고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S&P 500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인 지수 중 하나입니다. 500개의 대형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주식 시장의 전반적인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FAANG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Google)을 뜻하는 약어로, 미국 IT 기업들의 대표주들입니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어로,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 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지수 중 하나로, 30개 대형 기업의 주식 가치를 바탕으로 구성됩니다.


Nasdaq

미국 주식 시장에서 기술주 중심의 지수로,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기술 기업의 대표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Blue Chip Stock

대규모 기업의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주식을 의미합니다.


Dividend

주식 배당금으로,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기업이 주당 주식 수에 따라 배당하는 수익입니다.


Bear Market 

시장이 하락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베어마켓이라고 곰을 나타냅니다.


Bull Market 

시장이 상승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불마켓이라고 황소른 나타내며 월가에 좋은뜻
으로 여깁니다.

ETF

Exchange Traded Fund의 약어로,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투자자들이 구매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일반 펀드와달리
증권사에서 일반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주식투자하는 주린이 분들이 알고 있으면 좋을 주식 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해당내용을 참고하시요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